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 원인과 예방법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 원인과 예방법

근골격계 질환은 근육, 신경, 건, 인대, 뼈와 주변 조직 등을 말하며 이 부분에 발생하는 통증 또는 손상을 근골격게 질환이라 합니다.
오늘은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 및 원인과 예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

요즘 많은 분들이 쿠팡과 같은 물류센터에서 일하고 있는데 물류센터에서 일하시는 많은 분들이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동작을 반복해서 하루 종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그런데요, 이런 경우 받드시 작업 중간 중간에 스트레칭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를 계속 하면 지금은 괜찮더라도 언젠가는 근골격계 질환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하다 보면 자주 스트레칭 하라는 방송이 나오죠.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부적절한 작업 자세나 동작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또 직업상 모니터와 마우스 사용을 많이 하는 분들도 근골격계 질환에 많이 걸립니다.
하루종일 모니터를 보고 마우스를 돌리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근육과 신경, 힘줄, 인대, 관절 등의 조직이 손상되고 질환이 유발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디스크 환자들에게 우상같은 존재인 서울대 병원 정선근 교수의 말에 따르면 아무리 모니터 위치나 작업환경을 잘 해 놓는다 해도 계속 모니터를 보다 보면 디스크가 쪼그라들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시내운전과 고속도로 운전을 예를 들면, 시내 운전은 가다 서다 하며 시선을 돌리고 목의 긴장을 풀 수 있지만 고속도로를 계속 달리는 건 전방을 계속 봐야 하기 때문에 디스크에 안좋다네요.

컴퓨터 작업 역시 모니터를 집중해서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일자목, 거북목이 되고 목디스크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시로 목을 스트레칭 해야 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근골격계 질환 유발하는 주요 원인

대표적인 근골격계 질환으로는 근막통, 요통, 수근관 질환, 내상과염 등이 있습니다.
근골격계 질환은 암이나 당뇨 처럼 큰 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이 불편해져 삶의 질을 낮추기 때문에 생활 속 불청객 같은 질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근골격계 질환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복적인 작업:
동일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근육과 관절에 부담이 가해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부적절한 자세:
작업을 수행할 때 부적절한 자세를 취하면 근육과 관절에 부담이 가해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무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기는 작업을 수행할 때 근육과 관절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진동:
진동이 발생하는 작업을 수행할 때 근육과 관절에 부담이 가해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유발하여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근골격계 질환 예방법


1) 적절한 휴식:
작업을 수행할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을 취하면 근육과 관절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
작업 전 후에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올바른 자세:
작업을 수행할 때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적절한 무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길 때는 적절한 무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보호장비 착용:
진동이 발생하는 작업을 수행할 때는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는 잘못된 자세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골격계 질환은 종류 및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